• 2023. 4. 29.

    by. vivic

    반응형

    서울과학기술대학교의 수시 전형 중 교과 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

    1. 학생부교과 - 고교추천 전형

    1) 모집인원 : 419

    2) 전형방법 : 학생부교과 100%

    3) 추천인원 : 10명

    4) 수능최저 : O

     [인문] 국어, 수학, 영어, 사/과탐(1과목)  2개 영역 등급 합 7 이내

     [자연] 어, 수학(미적분/기하), 영어, 과탐(1과목) 2개 영역 등급 합 7 이내

     건축학부 : 국어, 수학, 영어, 사/과탐(1과목)  2개 영역 등급 합 7 이내

       

    4) 반영교과목

    공통 및
    일반선택
    [인문] 국어, 영어, 수학, 사회, 한국사 교과에 속한 전 과목
    [자연] 국어, 영어, 수학, 과학 교과에 속한 전 과목
    ▶건축학부(건축학전공) :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에 속한 전 과목    
    석차등급
    반영
    진로선택
    반영교과목 중 성취도 상위 3과목 가산점 부여 (A=5점, B=3점, C=1점)
    * 인문계열, 예체능계열 진로선택과목 : 전 과목 중 상위 3과목 반영
    * 자연계열 및 건축학부(건축학전공) : 기하,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 중 2개 이상 필수 반영
    성취도
    반영

    2. 학생부종합(1) - 학교생활우수자 전형

     1) 모집인원 : 407

     2) 전형방법

        [1단계] 서류 100%(3 배수)

        [2단계] 서류 70% + 면접 30%

     3) 수능최저 : X 

     4) 서류 : 학교생활기록부를 토대로 지원자의 인성,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등을 다단계 종합평가

    [학종평가항목]

    평가요소 비율 평가항목
    학업역량 28% 학업성취도 고등학교 교과목 이수 현황과 성취 수준
    - 전체적인 교과성적은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어느 정도인가
    - 학기별/학년별 교과 성적은 어떤 추이를 보이는가
    - 주요 교과목의 성적은 어느 정도인가
    - 그 외 과목의 성취는 어떠한가
    학업태도와 의지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학습 전략을 선택하여 계획을 수립, 실행하는 과정 / 학업을 수행하고 학습해 나가는 자발적 의식, 지식을 확장해 나가는 태도
    -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학습 전략을 선택하고자 노력하였는가
    -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 자기주도적인 태도로 노력하고 있는가
    - 자발적 의지로 학습하고 지식을 확장해 나가려는 노력을 하였는가
    탐구활동 어떤 대상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지적 탐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교과과정에서 이뤄지고 있는 탐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 교과 탐구활동을 통해 어떤 성과를 이루었고 어떤 노력을 하였는가
    전공적합성 32%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교과목 이수 현황과 성취 수준
    -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과목을 어느 정도 이수하였는가
    -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해 스스로 선택하여 수강한 과목은 얼마나 되는가
    -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과목의 성적은 어떠한가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지원 전공(계열)에 대한 학문적 관심과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
    - 지원 전공(계열)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 자신의 경험과 지원 전공과의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는가
    - 지원 전공(계열)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가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활동의 양과 질
    -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한 어떠한 경험이 있는가
    -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창의적 체험활동이 있는가
    -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교과 관련 활동이 있는가
    인성 15% 도덕성과 책임감 규율과 원칙을 준수하며, 책임감을 가지고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태도
    - 자신이 속한 집단이 정한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고, 자신에게 불리한 경우라 하더라도 이를 지키기 위하여 노력하였는가
    - 자신이 속한 구성원들에게 인정과 신뢰를 얻고 있으며 바람직한 행동으로 모범이 되는가
    - 규칙이나 규정을 어긴 경우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가
    - 출결상황이나 단체활동 참여 등 학생으로서의 의무를 책임감 있게 수행하고 있는가
    협업·소통 능력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구성원과 소통하고 협업하는 능력
    - 자발적인 협력을 통해 공동의 과제를 완성한 경험이 자주 나타나는가
    - 협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사람들을 설득하여 협동을 이끌어낸 경험이 있는가
    - 새로운 지식이나 사고방식에 대하여 열린 마음으로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가
    나눔과 배려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자신의 것을 기꺼이 나누려는 태도
    - 타인을 위하여 자신의 것을 나누고자 한 구체적인 경험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가
    - 봉사활동 등을 통해 나눔을 생활화하고자 하는 경험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가
    -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발전가능성 25% 창의적 문제해결력 주어진 환경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 교내 활동 과정에서 창의적인 발상을 통해 일을 진행한 경험이 있는가
    - 주어진 교육환경을 극복하거나 충분히 활용한 경험이 있는가
    - 교내 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였는가
    자기주도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배우려고 노력하는 자세
    - 교내 활동에서 주도적, 적극적으로 활동을 수행하였는가
    - 새로운 과제를 주도적으로 만들고 성과를 내었는가
    - 기존에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지식을 확장해 나가려는 노력을 하였는가
    경험의 다양성 지적 호기심을 바탕으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태도
    - 교내 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았는가
    - 자율, 동알, 봉사, 진로활동 등 체험활동을 통해 다양함 경험을 쌓았는가
    - 자신의 목표를 위해 도전한 경험을 통해 성취한 경험이 있는가

     

     

     5) 면접 : 제출서류에 대한 확인을 통해 인성 및 의사소통능력, 논리적 사고력,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등을 평가

    평가 요소 비율 학생부 비교과 평가영역
    논리적 사고력 20% - 자신의 주장에 객관적 근거를 제시하는 능력
    -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수립하는 능력
    - 주어진 정보를 분석하여 새로운 결과를 추리하는 능력
    전공적합성 40% - 지원 전공에 대한 정확한 이해
    - 대학에 입학하여 지원 전공을 수학하는데 필요한 기본 지식
    - 전공분야에 대한 학문적 관심과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
    인성 및 의사소통 능력 15% - 규율과 원칙을 준수하며, 책임감을 가지고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태도
    -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는 자세
    -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
    발전가능성 25% - 주어진 환경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논리적인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배우려고 노력하는 자세
    - 지적 호기심을 바탕으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태도

    3. 학생부종합(2) - 창의융합인재 전형

     1) 모집인원 : 57

     2) 전형방법

        [1단계] 서류 100%(3 배수)

        [2단계] 서류 70% + 면접 30%

     3) 수능최저 : X 

     4) 지원자격 : 첨단 분야에 관심과 역량을 갖춘 자

     5) 서류 및 면접 : 학교생활우수자전형 참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