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4. 24.

    by. vivic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판 '미네르바 스쿨'로 불리는 태재대학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

     

    1. 미네르바 스쿨

    미네르바 스쿨은 캠퍼스가 없으며 모든 수업은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이른바 '미래의 학교'로 불립니다. 미국의 벤처투자자 벤 넬슨이 2010년에 설립한 대학교로, 합격률이 무려 0.8%로 하버드보다 들어가기 힘든 흥미로운 학교로 알려졌습니다. 벤 넬슨은 미국 아이비리그 중 하나인 펜실베이니아 대학에서 공부했으나 자신의 기대와 달리 대학이 학생의 사고력 증진에 관심을 갖지 않음을 깨닫고 직접 설립한 대학이 미네르바 스쿨입니다. 학생의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과 복잡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주기 위하여 설립한 학교로 캠퍼스는 없지만 기숙사는 7개가 있습니다. 1학년 때는 대학본부가 있는 샌프란시스코에서 공부한 후, 2학년부터 각 학기를 서울, 하이데라바드(인도), 베를린(독일), 부에노스아이레스(아르헨티나), 런던(영국), 타이베이(대만)에서 생활합니다. 각 기숙사가 위치한 도시에서는 시빅 프로젝트(해당 도시에 있는 기업이나 단체와 협업을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현장 적용, 견물 확장, 글로벌 시민 역량 등을 키우게 됩니다. 대학의 구성원은 50여 개 나라의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국인은 약 15%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미네르바 스쿨을 졸업생은 구글이나 트위터 등 유명 글로벌 기업에 취업하거나 하버드 대학원에 진학하였으며, 실전에 즉시 투입 가능한 인재로 만들어주어 졸업 후 3~5년의 실무 경력을 쌓아야 취업할 수 있는 곳에 취업한 학생도 있습니다. 

     

    2. 태재대학교

    1) 태재대학교 개교 예정일

    태재대학교 개교 예정일은 2023년 9월입니다. 한국반 '미네르바 스쿨'로 불리는 태재대는 사이버대학으로 혁신기초학부, 인문사회학부, 자연과학부, 데이터과학과 인공지능학부, 비즈니스혁신학부 등 총 5개 학부로 구성되며, 한국인 100명, 외국인 100명으로 총 200명의 신입생을 선발합니다. 내년부터는 3월과 9월로 나누어 한국인과 외국인을 각 50명씩 선발할 예정입니다. 

     

    2) 태재대학교 한국인 대상 전형

    태재대학교 한국인 대상 전형은 태재미래인재 70명, 자기 혁신인재 20명, 사회통합 10명으로 구성되어 총 100명을 선발합니다. 2023학년도는 9월 개학 예정이라 고3은 지원이 불가능하며 졸업생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태재미래인재와 사회통합자기소개서와 학교생활기록부를 기초로 하여 그룹토론과 개별심층면접의 두 가지로 이루어지는 면접을 통해 선발하게 됩니다. 자기 혁신인재는 학교생활기록부외부 증빙서류(혁신성과 입증자료)를 통해 선발하게 되며, 1단계에서는 서류 100%로 2 배수를 선발하여 2단계에서는 개별심층면접으로 선발합니다. 

     

    3) 태재대학교 교육과정

    태재대학교 교육과정은 혁신기초학부로 신입생을 선발하여, 2학년때부터 4개 전공 학부(인문사회학부, 자연과학부, 데이터과학과 인공지능학부, 비즈니스혁신학부)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며, 학제 간 학부 과목 교차 이수도 권장합니다. 미네르바대학 창립학장이자 하버드대 사회과학부 학장인 스티븐코슬린 교수가 교육과정 수립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태재대학교는 차별화된 교육방법과 커리큘럼으로 미래의 리더가 갖춰야 할 핵심역량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4) 태재대학교 수업방식

    태재대학교의 수업방식으로는 20명 미만 소규모 학습에 기반한 토론과 프로젝트 기반 수업, 학생성공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현장 중심 글로벌 경험 학습 등이 이루어집니다.

     

    5) 태재대학교 기숙사

    태재대학교의 기숙사를 살펴보면 전 과정 기숙대학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며 서울에서 4학기를 지내고, 도쿄, 뉴욕, 홍콩, 모스크바의 기숙사에서 각 1학기 씩 머물게 됩니다. 1학년 1학기~2학년 1학기까지 서울에서 보낸 후 도쿄, 뉴욕, 홍콩, 모스크바에서 각 1학기 씩 체류하고 마지막 학기에 서울로 돌아와 그동안의 경험을 종합해 캡스톤(졸업 논문 대신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교육과정) 프로젝트로 마무리합니다.  

     

    6) 태재대학교의 장학지원 시스템

    태재대학교의 장학지원 시스템으로는 등록금, 기숙사비, 해외여행 및 해외체류 전액 지원 장학금(국가장학금 5 분위 이하)이 있으며, 학습지원 및 생활지원형 Work & Study 장학금, 실리콘밸리 현장학습 및 유럽문명사 그랜드투어 전교생 지원 장학금, 졸업생 지원 장학금(최우수 대학원 진학, 국제기구 진출, 벤처창업 등)으로 구성되어 매우 다채롭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7) 태재대학교의 교수진

    태재대학교의 교수진은 스탠퍼드대, 프린스턴대, 케임브리지대 등 세계 유수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전임교수진하버드대, 예일대 등의 세계 석학교수로 구성된 겸임교수진을 갖추고 있습니다. 교수진은 3년마다 교수 업적 평가에 근거해 재계약되며, 정년보장제는 도입하지 않습니다.

     

    8) 태재대학교 원서접수일

    태재대학교의 원서는 6월 15일(목) 10시 ~ 6월 20일(화) 17시까지 접수하며, 7월 18일(화) 16시에 서류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면접 일정은 태재미래인재와 사회통합은 7월 29일(토), 7월 30일(일) 중 하루에 진행되며, 자기혁신인재는 8월 5일(토)에 진행됩니다. 최종합격자는 8월 11일(금) 16시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9) 태재대학교 설립자

    태재대학교 설립자는 한샘 조창걸 명예회장으로 미네르바 대학의 교육 방식을 도입하여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970년 한샘을 세워 국내 1위 가구 기업으로 키운 조창걸 이사장은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한 인물로 태재대학교 설립에 사재 2210억 원을 출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상으로 한국판 미네르바 스쿨인 태재대학교의 개교 예정일과 전형, 수업방식, 교수진, 교육과정, 장학시스템, 원서접수일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반응형